2024.03.16 (토)

뉴욕 뉴스

KSEA, 제29회 북동부 첫 온라인 학술 대회 성공적으로 개최


사진 : 제29회 온라인 NRC 학술대회 폐회식에서 찍은 참석자들/재미한인혁신기술기업인협회 제공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뉴저지, 필라델피아 및 뉴욕 지부는 지난 3월 28일 토요일 제29회 KSEA북동부 학술대회 (KSEA Northeast Regional Conference, 이후 NRC)를 개최하였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NRC 학술 대회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의 여파로 본 대회 29년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상으로만 치러졌으며, 모든 참석자들이 같이 하는 전체 세션과, 정보통신, 생명과학, 여성과학기술자, 그리고 공학 등 네 가지 주제의 동시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학술 대회는 온라인 학술 대회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미국 동부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의  한인 과학 기술자들에게도 발표와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자택 대비령이 내려진 상황 속에서 약 150여 명의 과학기술자들이 온라인 비디오 콘퍼런스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뜨거운 토론을 하였다. 


이번 학술대회 대회장을 맡은 문국상 박사는 “올해 학술대회를 취소할까도 생각하였었지만, 29년 저력의 오프라인 학회를 온라인으로 가져와 보자는 데 준비위원들이 의견을 같이 하였고, 많은 분들이 함께 힘을 모아 처음이지만 큰 실수 없이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며, “이번에 얻은 자신감을 통해 과기협 본부의 다른 오프라인 행사들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취소보다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행사로 옮겨가고, 그리고 새로운 온라인 행사들도 많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NRC도 지난해와 같이 미국 북동부에 있는 전문가 단체인 재미한인혁신기술기업인협회, 재미한인여성과학기술자협회, 재미한인제약인협회, 뉴욕한인생명과학자모 및 필라델피아 한인학자 모임이 함께 준비하였으며, 이번 온라인 NRC 대회에 사용한 콘퍼런스 기기들과 라이선스 등은 한미과학협력센터에서 지원하였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 은 미국에 있는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중심으로 1971년에 설립한 비영리단체로 2020년 현재 10,000여 명의 등록 회원과 70여 개의 지부를 가지고 있다. 과기협은 매년 각종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 학계 및 산업계에 종사하는 관련 분야 과학기술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해 왔다. 특히 매년 4월에는 지역사회 기여의 일환으로 4학년에서 11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 수학 과학 경시대회를 개최하여 초중고등학생들의 수학과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