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이상기 특허 변호사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72) - 등교 안하고, 어디서나 강의 들으며, 학비도 싸고, 정식 학위를 주는 학교?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아침잠이 많은 청년들에게는 학교를 가는 것이 큰 고통이다.  특히 대학교에서는 아침 강의를 빼어먹고 친구의 노트를 빌려서 공부하는 많은 청년들이 있다.  비싼 등록비를 내고 수업도 빼먹고 돈과 시간의 큰 낭비가 아닐 수 없다.

1980년대 이후로 컴퓨터의 발달과 인터넷의 등장과 인터넷 샤핑몰이 발달하였다.  
그때 누군가가 생각하였다:  “인터넷으로 학교 수업을 편한 장소 즉 집이나 커피숍에서, 편한 시간에, 싼 등록금으로 강의를 들으면 어떨까?”  

온라인 또는 사이버 대학(Cyber University) 혹은 두루누리 대학은 인터넷을 이용해 강의를 듣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을 제공하는 대학을 이른다. 온라인 대학으로도 불린다. 인터넷을 통해 교수자가 제공한 교육 서비스를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하고,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 학사 학위 또는 전문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고등 교육 체제이다. 학생이 인터넷을 통해 수업을 듣고, 시험을 보거나 과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학사 운영을 한다. 웹로그 형태로 교육 정보들이 저장되고 관리되며, 학생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갖춘 곳에서 편리한 시간에 수강할 수 있다. 

해외 유학을 가지 않고도, 편하게 집에서 온라인 대학에서 수강하여 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캠브리지 대학의 경제학 교수였던 존 스펄링(Dr. John Sperling)은 기업가로 변신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그는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인 1980년대 초반에 ‘미래의 대학 교육은 사이버대학이나 원격대학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세계 미래회의에서 주장하였지만 그의 주장을 믿는 사람 거의 없었다. 

그러나 그에 의해 1980년대 초반에 설립된 피닉스 대학은 현재 100여 개의 학사과정, 200여 개의 러닝센터, 20여만 명의 등록학생과 1만 7천 명의 교수가 강의를 하고 있는 초대형 사이버 대학으로 변신하였으며, 그 결과 존 스펄링은 미국 교육의 갑부가 되었다. 200여 개의 러닝센터는 학사, 석사, 자격증, 평생교육점수 획득 프로그램, 개인 시간제 프로그램, 기업인의 일반인 신지식 습득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MIT 대학은 기초 이론 중심의 강좌를 사이버 콘텐츠로 개발하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OCW;open course ware)를 추진한 결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전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수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연령과 성별, 그리고 인종을 초월한 지구촌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대학교육의 변화는 하버드 대학을 비롯한 미국의 다른 명문대학들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앞에서 예로 든 피닉스 대학과 MIT 대학의 공통점은 사이버대학과 통합 교육과정의 공유로 압축될 수 있는데, 이것은 향후 전개될 세계 통합교육과정 시대에 고등 교육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음을 알려주는 좋은 사례이다.

한국에서도 평생교육법에 따라 전문대학 또는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 학위를 인정하여 주는 원격 대학 형태의 평생 교육 시설이 2001년 첫 선을 보였다. 2001년에 9개의 원격 대학이 출범했으며, 2005년까지 총 17개의 원격 대학이 설립되었다. 2007년 고등교육법 개정으로 기존의 학위 인정기관에서 정규 학사학위 수여기관인 사이버 대학으로 승격하는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주변에서 돈의 낭비, 시간의 낭비를 볼 때, 존 스펄링의 피닉스 사이버대학처럼 돈을 절약해 주고 시간을 절약해 주는 아이디어가 있고 구현한다면 당연히 대박 발명품이 될 수 있겠다.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1974314022/ref=sr_1_1?ie=UTF8&qid=1533241417&sr=8-1&keywords=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ID=41Ey7U3ZISL&preST=_SY344_BO1,204,203,200_QL70_&dpSrc=srch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