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이상기 특허 변호사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64) - 한달만에 3100억원 판매한 컴퓨터 게임 오버워치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저자는 어린 시절에 오락실을 드나들면서 컴퓨터 게임을 접해 보았다.  그 당시에는 갤로그나 인베이더처럼 버튼을 눌러서 우주선을 맞추거나 외계인들을 맞추는  단순한 게임들이 유행하였다.  

컴퓨터 게임들은 부작용도 많지만, 실전을 가상현실에서 위험부담없이 연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지금은 컴퓨터 게임들의 수준이 상당하여 비행기 조종술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연습할 정도이다.

또 고층 건물을 많은 돈을 들여서 짓기 전에 안정성, 실용성 및 문제점등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한다고 한다.

이렇게 현대 전쟁 및 건축, 비행기 및 배, 자동차 조종 등 여러분야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은 필수가 되었다.


오버워치라는  게임은 출시 한 달 만에 전 세계에서 3100억 원의 수익을 올리고, 세계 곳곳 특히 한국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흥행 하였다. 

그런데 오버워치와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외국 게임들이 전 세계와 우리나라를 점령하는 동안 우리나라 게임산업과 시장은 밀리고 있다고 한다..  이는 한국이 아직도 게임을 문화산업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고 중독과 규제의 대상으로만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 한다.


“오버워치”라는 게임은 과연 어떤 게임이길래 한국 및 세계의 게이머들이 열광을 하고 화제가 되었을까?


오버워치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 유통한 팀 기반 FPS (First Person Shooter: 1인칭 사격) 게임이다. 2014년 11월 7일 블리즈컨 행사에서 처음 존재가 알려졌으며, 2016년 5월 24일 정식 출시되었다.

현재 21명의 플레이 가능한 영웅이 존재하며, 각 영웅은 역할에 따라 공격, 돌격, 수비, 지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맵은 총 12개로, 플레이 방식에 따라 점령, 호위, 쟁탈, 점령/호위로 구분할 수 있다.


오버워치는 일단 조작이 쉽다. 그렇다 보니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서 비교적 슈팅 게임과 거리가 먼 여성 이용자들을 대거 확보했다.  더불어 캐릭터 디자인도 다채롭다. 기존 FPS를 보면 군복 일변도의 현존하는 무기 위주로 적들을 찾아다니며 총을 쏘는 방식이다.   그런데 오버워치는 개성 강한 21명의 캐릭터가 등장해 서로 다른 복장과 무기를 선보인다. 이 점 또한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는 여성 이용자들을 끌어들였다. 한국 캐릭터인 ‘디바’도 등장한다. 디바는 귀여운 외모로 수많은 남성 팬을 거느리게 됐다.


2016년 5월 24일 출시된 이 게임은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전 세계에서 1000만 개 이상 팔려 나가며 일약 돌풍을 일으켰다. 얼마나 인기가 대단한지 전기자동차로 유명한 테슬라의 창업자 앨런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마저 트위터에 “빠른 1인칭 사격게임(FPS)을 원하면 오버워치를 추천한다”라고 언급했을 정도다.


오버워치의 성공은 한국 내 게임 시장에서 많은 부분에서 일반적으로 생각되던 선입견을 상당수 바꾸는 모습을 보였다.


​먼저 한국내에서 먼저 돈을 주고 게임을 구입하는 패키지 게임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예상을 깨고, 한국 예약 판매 첫날 소장판과 오리진 에디션이 모두 매진되는 등 높은 인기를 끌었다.  또한 모바일 게임에 밀리고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상위 게임의 이용자가 워낙 고정적이라, 신작 온라인 게임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리그 오브 레전드와 한국내에서 PC방 점유율 1위를 경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더불어 FPS는 더 이상 성공하기 어렵고 특히 밀리터리가 아닌 FPS는 한국내에 이용자가 없다는 기존 인식도 완전히 바꿨다.


광물 자원이 별로 없고, 교육 수준과 인적 자원이 특히 우수하고 많은 한국은 게임산업을 “중독과 규제의 대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게임산업을 소프트웨어 산업의 한 분야로서, 최첨단 기술로서 미래의 많은 일자리와 수익을 만들어낼 산업 즉 미래 먹거리로서 보고, 소프트웨어 및 게임 개발 인재들을  양성하고 세계 시장에서 우리 게임 회사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우면 좋겠다.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1974314022/ref=sr_1_1?ie=UTF8&qid=1533241417&sr=8-1&keywords=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ID=41Ey7U3ZISL&preST=_SY344_BO1,204,203,200_QL70_&dpSrc=srch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