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목)

이상기 특허 변호사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5) -포스트잇 발명 이야기

어떻케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오늘은 우리 사무실 그리고 학교와 가정에서도 흔히 볼수있는 이제는 필수품이 되어버린 Post-It 에 대해서 알아보자.  

1973년의 어느 일요일, 교회 예배에 참석한 프라이에게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주일 성가대에서 노래를 하려고 일어섰는데, 수요일 연습이 끝나고 다음 연습 떄 바로 찾으려고 책갈피에 끼워 두었던 종잇조각이 책에서 떨어졌습니다. 다들 노래를 부르고 있는데 저는 어딘지를 몰라 허둥대다가 종이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책갈피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3M 회사 동료인 실버가 만든 약한 접착제 생각이 번쩍 떠올랐죠. 약한 접착제를 느슨하게 배치하면 접착력이 떨어질 것이고, 종이를 부착했다 떼기에 가장 좋은 비율이 있을 거라고 말이죠. 다음 날, 곧장 동료인 스펜서 실버를 찾아가 그의 약한 접착제 샘플을 얻어다가 실험을 시작했고, 그렇게 3M Post-It 역사가 시작된 것입니다."  30여 년이 넘은 지금은 세계 어디를 가나 이 접착 메모지를 볼 수 있으며 이 제품은 지금까지 1조 개 이상 판매되었다.  

책갈피로 끼워둔 종잇조각이  떨어졌을때에,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관찰력과 의문을 가지고 작은 문제라도 해결하려했던 프라이는 큰 발명을 했으며, 대박난 발명품을 발명한 발명자가 되었다.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