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1 (수)

이상기 특허 변호사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62) - 쥐가 들끓던 창고에 살던 청년이 세운회사 '디즈니'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세계 여섯 번째이자, 중국의 첫 디즈니랜드인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얼마 전에 개장 했다. 한 달 남짓한 시범 운영 기간에 60만 명이 방문하는 등 중국에서도 미키마우스의 큰 인기를 자랑했다. 상하이 디즈니는 해외 디즈니랜드로는 파리, 도쿄, 홍콩에 이어 4번째이며, 면적(4㎢·약 120만 평)으로는 아시아 최대 테마파크다.


창업자 월트 디즈니에서 유래된 미국의 거대 미디어,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그룹이다. 문화 제국이란 별명이 그저 농담이 아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출발해서 손가락에 꼽히는 문화 총괄 기업으로 성장했다.  많은 사람이 편하게 디즈니라고 줄여 부른다. 


미키 마우스, 도널드 덕, 곰돌이 푸, 엘사, 소피아 같은 유명 캐릭터들을 만들어내고, 해당 캐릭터들을 활용하여 제작한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상품으로 지명도가 어마어마하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히어로 무비인 마블 시리즈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스파이더맨, 블랙팬서, 앤트맨, 블랙위도우, 헐크 등등) 의 판권을 소유한 회사다.


그런 대형 디즈니 회사도 100여 년 전에 작고 소박하게 한 가난한 부부에게서 시작되었다.

“여보, 이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지요?” 가난한 디즈니 부부는 셋방에서 쫓겨나, 공원에 앉아서 앞날을 걱정하고 있었다. “글쎄, 아무리 생각해도 방법이 없군.” 


월트 디즈니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아홉 살 때까지 글을 읽지 못하는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그림을 그리고 싶었지만 돈이 없어 아침 일찍 신문배달 등 온갖 궂은일을 하며 몰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광고회사에서는 그림에 소질이 없다는 이유로 쫓겨나기도 했다.   결국 노숙자 신세로 교회에서 눈물을 흘리면 기도하다 교회 목사의 안내로 허름한 교회 창고에서 지내게 되었다. 


누가 알아주지 않았지만 열심히 그림을 그리던 그는 항상 꿈을 꾸고 있었고 포기 하지 않았다. 계속 그림을 배우고 연구해 나아갔다.


그러던 어느 날, 허름한 창고에서 귀여운 생쥐 한 마리가, 그 들 앞에서 재롱을 피우고 있었다.  평소에도 디즈니 부부는 이제 애완동물처럼 되어버린 생쥐의 재롱을 보면서 가난의 아픈 시름을 잊곤 했었다.

생쥐의 재롱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디즈니의 머리 속으로 문득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렇지, 생쥐의 모양을 만화로 그려야겠어. 이 만화가 나오면 가난한 사람들의 시름을 덜어 줄 수도 있을 거고…”  세계 애니메이션의 한 획을 그은 미키마우스는 그렇게 탄생했다. 디즈니는 서둘러서 ‘미키마우스’라는 만화를 출판하였다. 

미키마우스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월트 디즈니’는 억만장자가 되어 디즈니랜드까지 건설할 수 있었다.


디즈니는 말한다. "꿈을 꾸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 꿈을 이루는 것도 가능하다. 이 모든 것이 작은 생쥐 하나로 시작되었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모든 꿈은 이루어질 것이다. 그것을 믿고 나갈 용기만 있다면..."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1974314022/ref=sr_1_1?ie=UTF8&qid=1533241417&sr=8-1&keywords=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ID=41Ey7U3ZISL&preST=_SY344_BO1,204,203,200_QL70_&dpSrc=srch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