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2 (월)

스타트업

테라, 몽골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미미페이(MemePay)’ 출시


image credit : 테라


테라가 블록체인 기반 P2P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미미페이(MemePay)’를 현지 파트너 미미챗(MemeChat)과 함께 몽골에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미미페이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올해 3월 출시돼 이미 5만 명의 실 사용자를 보유한 몽골 대표 메신저 앱 ‘미미챗(MemeChat)’에서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미미페이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테라는 미미페이를 위해 몽골 현지 화폐 투그릭(Tg)에 가치가 1:1로 페깅된 스테이블 코인 ‘테라 MNT’를 선보였고, 이는 미미페이 사용자가 미미포인트(MemePoints)를 충전할 때마다 사용된다


미미페이를 통해 택시 회사 ‘울란바토르 시티 택시(Ulaanbaatar City Taxi)’, 주유소 체인 ‘MT 페트롤(MT Petrol)’, 대형 백화점 ‘자이산힐(Zaisan Hill)’ 등에서 스테이블 코인 결제가 가능하다. 손쉽게 QR코드로 오프라인 결제 가능하며, 택시 기사는 승객에게 받은 미미포인트를 주유소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미국 P2P 모바일 결제∙송금 앱 벤모(Venmo)와 같이 미미포인트를 사용자끼리 자유롭게 주고받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사용자에게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처가 확대되고 혜택도 다양해질 전망이다.


미미페이는 가맹점 상인들에게도 쉽고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인들은 스테이블코인 결제를 위해 기존 결제 단말기(POS)를 별도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다. 테라 MNT가 몽골 화폐에 페깅돼 상인들은 정산 시 테라 MNT와 현지 법정화폐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나몬 바툴가(Namuun Battulga) 미미챗 창립자 겸 대표는 "미미챗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몽골 핀테크 시대 개막에 중요한 촉매 역할을 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며 "미미페이는 테라의 블록체인 기술과 독특한 토큰 경제를 활용해 몽골 결제 시장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신현성 테라 공동 창립자 겸 대표는 “미미페이 출시는 몽골이 새로운 핀테크 시대를 맞이함과 동시에 아시아가 블록체인 기반 결제 서비스의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현금 거래 위주인 몽골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미미페이를 통해 투명하고 간편한 결제 환경을 만들 것”이라며 “미미페이를 ‘몽골의 알리페이’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몽골을 시작으로 중앙아시아로 진출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